교과목안내

3학년 - 1학기

3학년 - 1학기
과목번호 과목명고소설교육론
5A894 학점/시수 3/3
  • 조선조 고소설을 중심으로 한국 소설의 발생, 장르적 특성, 작품의 구조와 의미, 사대부의 소설관 등을 살펴보고, 이를 문학교육론과 관련시켜 실제 수업지도에 응용할 수 있는 방법 및 모델을 개발한다.

과목번호 과목명국어교과교육론
5B297 학점/시수 3/3
  • 국어교육학에 대한 일반적인 내용을 이해하는 데 목표를 둔다. 국어과의 교육 영역들을 두루 살피고 국어과의 성격, 교육목표, 방법, 평가 등의 이론적 측면과 국어과 지도의 구체적 방법에 대하여 검토한다.

과목번호 과목명

중세국어문법론

5G438

학점/시수 3/3
  • 중세 국어의 문자 및 음운, 어휘, 형태, 문법 등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을 쌓아 중세국어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.

과목번호 과목명다문화 스토리텔링 교육
5D356 학점/시수 3/3
  • 서사의 기본적 개념과 구조를 이해한 뒤, 문자 서사, 영상 서사, 그림 서사 등의 다양한 매체와 다양한 장르의 서사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.

과목번호 과목명이해교육론
5A893 학점/시수 3/3
  • 국어 이해론에서는 읽기의 특성과 과정, 읽기 지도의 이론적 기초, 듣기의 특성과 과정, 듣기 지도의 이론적 기초, 텍스트의 이해와 언어의 이해 등을 다루게 된다.

과목번호 과목명

현대소설교육론

43215 학점/시수 3/3
  • 현대 소설 이론과 이를 지도하는 방법을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. 이론적으로는 소설작품을 분석하고 비평할 줄 아는 능력을 기르도록 하며, 실제적으로는 중등학교에서 가르치는 현대소설에 대하여 평가 및 지도하는 방법까지 배우도록 한다.

과목번호 과목명

고전시가론

53536

학점/시수 3/3
  • 고전시가인 향가, 여요, 시조, 가사 등에 대하여 이론적인 측면과 구체적인 작품들을 연구 대상으로 한다. 이들 장르가 갖고 있는 국문학사적 의의를 살펴보고 개별 작품들에 대하여 분석하고 평가할 줄 아는 능력을 기른다.

3학년 - 2학기

3학년 - 2학기
과목번호 과목명

국문학사

41793

학점/시수 3/3
  • 상고시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 국문학 각 장르의 발생, 발달 소멸, 변천을 사적으로 고찰한 뒤 그 역사적 맥락을 밝히고, 그 결과를 종합하여 국문학의 특성과 전통을 파악하여 각론 학습에 통시적 안목을 가질 수 있게 한다.

과목번호 과목명

국어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

5D734

학점/시수 3/3
  • 중등학교 국어과 교재의 성격과 내용체계, 그리고 교수-학습방법 및 평가에 대하여 학습한 뒤, 이 지식을 바탕으로 실제 모의수업을 해보고 그 결과를 수업 행동 분석해 본다.

과목번호 과목명

문화교육과정론

5D358

학점/시수 3/3
  • 문학교육과정론은 문학교육의 내용 선정·조직의 타당성 ,목표 설정의 정당성, 방법의 합리성과 논리성 등에 대한 논의를 다룬다. 이를 통해, 문학교과목이 정의하고 있는 교육과정의 목표를 실현하는 방법을 연구하고 그 결과를 평가하는 교과목이다.

과목번호 과목명

인문중심 창의융합교육

5D357

학점/시수 3/3
  • 이 과목은 문학과 역사, 철학의 인문을 중심으로 한 창의 융합 교과목이다. 현대 문학사에서의 주요 쟁점을 문학과 역사, 철학, 대중매체 등의 통합된 자료를 통해 문제 해결 중심의 실제적이고도 구성적인 활동으로 학습하게 된다. 인문학의 실용적 가치, 곧 실제 삶의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할 수 있는 가치에 주목하여 다양한 프로젝트 중심의 학습을 통해 중고등 현장 학교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.

과목번호 과목명

표현교육론

5C703

학점/시수 3/3
  • 국어 표현론에서는 말하기와 쓰기 이론, 말하기 지도와 쓰기 지도의 이론적 기초, 언어 지식과 언어 표현, 문법 지도의 이론적 기초를 다룬다.

과목번호 과목명

국어사

45539

학점/시수 3/3
  • 우리말의 역사를 이해하고, 국어가 변화해 온 과정을 음운, 문법, 어휘 등의 측면에서 시대별로 살펴본다.